변액보험의 종류와 특징 알아보기 > 변액보험

본문 바로가기

변액보험

변액보험의 종류와 특징 알아보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229 회 작성일 23-07-12 14:10 댓글 0

본문

변액보험 종류


변액보험에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변액종신보험


변액보험의 이 종류는 보험료를 일정 기간 동안 납입한 후, 사망 시 일정 금액을 수령하는 보장을 제공합니다. 일부 보험료는 투자 운용에 사용되며, 투자 수익이 보험금에 반영됩니다. 즉, 보험금은 투자 수익에 따라 변동할 수 있습니다.


2. 변액연금보험


변액보험의 이 종류는 보험료를 일정 기간 동안 납입한 후, 연금 형태로 일정 기간 동안 연금을 수령하는 보장을 제공합니다. 일부 보험료는 투자 운용에 사용되며, 투자 수익이 연금 지급에 반영됩니다. 즉, 연금 수령액은 투자 수익에 따라 변동할 수 있습니다.


3.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저축성과 보장성으로 나뉘며, 유연한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 보험 상품은 보장성과 저축성을 동시에 제공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보험료를 조절하고 저축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장성 변액유니버셜보험은 계약자에게 사망 시 또는 계약 만기 시 정해진 금액을 보장해줍니다. 계약자는 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하며, 납입된 보험료 중 일부는 투자 운용에 사용됩니다. 보장되는 금액은 투자 수익에 따라 변동되며, 투자 운용 결과에 따라 보험금액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험 계약자는 보장성과 투자 수익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저축성 변액유니버셜보험은 보험 계약자에게 저축 목적으로 계약되어 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하여 저축액을 형성합니다. 일부 보험료는 투자 운용에 할당되어 저축액에 투자 수익이 반영됩니다. 이를 통해 보험 계약자는 저축액을 보장받거나 연금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으며, 입출금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험 계약자가 저축 목적을 달성하고 동시에 유연한 자금 운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변액보험 특성


운용 형태 및 비용


변액보험은 보험료에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를 차감한 후 펀드에 투자합니다. 초기 투입금은 적지만 단기적으로는 불리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펀드 투입 비율이 증가하며,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 및 최저보증 기능을 제공하여 장기 운용에 적합합니다.

반면, 일반 펀드는 초기 투입금이 많아 단기적으로는 유리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적립금의 일정 비율로 비용이 차감되므로 장기적으로는 불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액보험은 장기적인 운용을 고려할 때 유리하며, 일반 펀드는 단기적인 운용에 적합합니다. 개인은 운용 목표와 기간에 맞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 리스크


최저보증기능은 변액보험에서 보험회사가 투자자금에 일정한 보증 수준을 제공하여 투자 손실을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이로써 일부 투자 리스크는 보험회사가 부담하게 됩니다. 다만, 최저보증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험회사에게 일정한 보증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일반 펀드의 경우 투자 리스크를 고객이 완전히 부담해야 합니다. 펀드의 운용 성과에 따라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수익 또한 고객이 독립적으로 얻게 됩니다. 따라서 고객은 투자 결정과 리스크 관리에 대한 책임을 개인적으로 지게 됩니다.


보장 기능


변액보험은 보험상품의 특성을 갖고 있어 사망이나 질병 등과 같은 보장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험의 핵심 가치 중 하나로, 고객이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비하여 금전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변액보험은 투자와 보장의 두 가지 요소를 결합한 종합적인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 펀드는 주로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으로, 보장 기능은 별도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일반 펀드는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리스크를 감수하고 수익을 추구하는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보장 요소는 제공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입 전 따져봐야 할 내용


변액보험은 보험료의 일부를 주식 등에 할당하고, 나머지는 위험보장비, 사업비, 펀드 운용수수료 등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보험료의 7~8%가 이러한 비용으로 지출됩니다. 이로 인해 변액보험은 장기간 유지되어야만 투자금이 납입한 보험료 원금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성과를 극대화하고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변액보험은 가입 후 장기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변액보험의 해지 환급금이 납입한 보험료 원금과 유사해지는 데에는 보통 7~10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보험 전문가들은 변액보험을 가입한 후에는 최소한 15년 이상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기간 동안 보험 계약을 유지하면서 투자성과가 축적되어 납입한 보험료에 대한 원금 보존과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변액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수익률도 꼼꼼히 고려해야 합니다. 일부 보험사는 주식시장이 활발한 시기의 수익률을 자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수익률을 평가하고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의 장기 수익률을 면밀히 검토하고 분석하여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변액보험의 투자성과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평가되므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수익률 측면에서도 신중한 검토를 거친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연금보험 개념 완벽 정리

저축보험 장단점과 주의할 점

생명보험에 관한 모든 것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happyinsu.krv.kr All rights reserved.